일상

[여행] 베트남 1월 방문 후기 - 1일차 (하노이/날씨/환전/유심/음식)

프리머니 2024. 1. 17. 07:27

안녕하세요 프리머니입니다.

개인 일정으로 1월에 베트남 하노이에 가게 되어 방문 후기를 남겨봅니다..ㅎ
코로나 이후 진~짜 오랜만에 해외 방문이라서 여행은 아니었지만..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ㅋㅋ
요새 진짜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한다고 느낀 게.. 비행기표 구하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혹시나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조금 일찍 티켓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튼,, 이 글을 읽으신다는 건 베트남 방문을 고려하고 계시다는 뜻일 텐데요~ 도움이 될 것 같아 베트남이란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간단히 정리 한번 해볼 테니 참조하고 가시면 좋을 듯해요~^^

1. 베트남은 어떤 나라일까?
     -. 면적 : 33만 341 km2
     -. 인구 : 9,649만 명 (세계에서 15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
     -. 수도 : 하노이
     -. 정부형태 : 사회주의 공화제이며, 공산당이 유일한 당
     -. 기타 역사
         1) 1945년부터 베트남이란 명칭이 공식적으로 사용 중이며, 이는 옛 베트남 왕조인 Nam Viet의 명칭을 거꾸로 쓴 것
         2) 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았으며, 받는 동안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일부로 편입되었음
         3)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는 일본의 지배를 받기도 하였고 전쟁이 끝난 후 1945년 9월 2일 베트남 독립을 선언
         4) 그러나 프랑스는 베트남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았고 프랑스와 베트남은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을 벌임
         5) 1954년 3월 13일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베트남군이 대승을 거두고 프랑스가 철수하면서 베트남은 독립을 맞이함
         6) 그러나 서구 열강은 제네바 협정을 통해 베트남을 다시 북위 17도를 기준으로 남/북으로 분단시킴
         7) 얼마 지나지 않아 응오딘지엠의 쿠데타로 붕괴하고 베트남 공화국이 세워지면서 남북의 대결이 시작됨
         8) 미국은 도미노 이론을 내세워 베트남 전쟁에 개입하였지만 미국 내 반전 여론에 밀려 1973년 철군
         9) 1975년 북베트남은 사이공을 점령하고였고 1976년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을 수립


2. 베트남 하노이는 어떤 곳일까?
     -.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 역대 왕조가 왕도를 정했던 도시랍니다.
     -. 베트남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대도시이자 정치 중심지이기도 하지요.
     -. 면적은 3,329 km2이며, 인구수는 약 830만 명(2021년 기준)입니다.



3. 베트남 하노이 1월 날씨 및 옷차림
     -. 베트남은 기본적으로 날씨가 따뜻하더라고요.. 약간 우리나라 여름/초가을 날씨 정도?

     -. 제가 갔을 때는 비가 조금 내렸는데.. 비는 많이 오지는 않고 약간 이슬비 형태로 조금씩 내렸습니다.
     -. 개인적으로 느끼는 온도차가 있을 수 있으니.. 1월에 가실 때는 너무 두껍지 않은 외투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4. 환전은 어떻게?
     -. 베트남은 VDN(동)을 써요~
     -. 그런데 단위가 엄청 크기 때문에 VDN(동) 지갑을 따로 준비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지폐 종류가 엄청 많아요~ㅎㅎ;;)
     -. 저는 개인적으로 달러로 환전을 해갔습니다!!
     ※ 환전방법!!
         ① 하나은행 어플을 통해 달러를 구매함
         ② 달러 찾는 곳을 인천공항 1 or 2 터미널점으로 선택! (본인 항공권 참조)
         ③ 인천공항 도착 후에 달러를 찾아서 비행기를 탄다. 끝!ㅎㅎ 쉽죠????ㅎㅎ
 
     Tip. 달러로 환전 후 현지에서 VDN(동)으로 바꾸는 게 환율이 오히려 더 좋았어요!
 
         

 

5. 유심을 미리 준비하기

     -. 저는 인천공항에서 유심을 미리 샀어요~ 8번 출구 쪽에 서점에서 샀던 것 같아요^^
     -. 일 5G / 4일간 사용할 수 있는 유심칩이었는데.. 가격은 7,000원 조금 안 했던 것 같아요!
     -. 사용 후기 : 현지에서 잘 터지는 곳도 있지만, 도심지역을 벗어나면 매우 느림..ㅠㅋㅋ
     -. 도심 지역에서 계속 머무실 거면 써 보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아니면 로밍이 최고인 듯합니다..ㅋㅋ
         (그런데 로밍은 조금 많이 비싸쥬?ㅎㅎ)
 
환전 완료! 유심 구매 완료! 이제 베트남 갈 준비를 다 끝냈습니다!!ㅎㅎ
 

드디어 베트남으로 고고싱!!ㅋㅋ
 

출국 항공편은 베트남에어라인을 이용해서 예약했습니다.
베트남에어라인을 통해 예약하신 분들은 웹체크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웹체크인은 사전에 Check In을 해서 좌석을 미리 배정하는 건데요~~
저도 웹체크인 해서 자리를 미리 골라서 갔네요!ㅎㅎㅎ (웹체크인 방법은 많은 분들이 올려놓은 글을 참조해 주세요^^)

오랜만에 공항에 와서 그런지..
대기하는 시간이 하나도 길게 느껴지지 않았답니다. (기다려도 마냥 좋았다는...ㅎㅎㅎㅎ)
여권을 보니 2018년 이후로 처음이더라고요.. 거의 6년 만이네요..;;

베트남에어라인 출국장은 107번이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수속을 마치고.. 트레인을 타고 107번으로 이동을 해서 대기대기!!

드디어 비행기에 탑승했네요!!
탑승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과자를 줍니다. 와사비맛 볼이 섞인 과자였는데 그냥 다 맛있습니다..ㅋㅋㅋㅋ
기내식은 소고기(+쌀밥)와 치킨(+면)이 있었는데.. 저는 고추장에 비벼먹으려고 소고기를 골랐네요..ㅎ
(아쉽게도 기내식 사진을 허겁지겁 먹는 바람에 찍지 못했네요..ㅠㅋㅋ)
기내식은 개인적으로는 매우 만족했답니다! (6년 만에 비행기 타서 그냥 다 좋았던 것 같아요..ㅠㅋㅋ)
 

대략 4시간 30분 정도 비행을 한 끝에.. 드디어 하노이 공항에 도착했네요!!ㅎㅎㅎ
베트남에어라인은 개인적으로 너무 편안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만약 다음에 베트남을 또 가게 되면, 베트남에어라인을 자주 이용할 것 같아요~~ㅎㅎ
 

저녁에 하노이에 도착한 시간이 대략 9시 조금 넘었던 것 같습니다..ㅎ
바로 예약한 숙소로 향했습니다. 숙소는 바로 롯데호텔 하노이!! 어우.. 너무 좋았어요.. 베리 굿굿..
한국 매니저분이 나와 계셨는데요.. Check-in 하는데 도움 주시고.. 처음부터 너무 편안하고 좋았답니다.
최근에 지어져서 그런지 엄청 깔끔하고 멋진 호텔이었네요~^^
위 사진은 방에 들어가지 마자 롯데호텔 하노이 스위트룸 55층에서 찍은 야경 사진이랍니다!
호텔 후기는 나중에 별도로 남겨보도록 할게요~~~
 
저녁 늦게 짐을 풀고 나서 푹 쉰 다음에 일어나서 첫날 일정을 소화하러 고고!!
날씨는 비가 조금씩 내렸었는데요.. 그리 춥지는 않았어요~ 약간 한국 늦은 가을 날씨 느낌?
전 미리 조사하고 가을 잠바를 챙겨 와서.. 반팔에 잠바 입고 돌아다녔는데.. 그리 춥지는 않았어요!!ㅎㅎ
혹시나 1월에 베트남 하노이 가실 분들은 꼭 얇은 외투를 들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ㅎㅎㅎ
 

 

베트남 도착 후 다음날 아침은 호텔 조식을 먹었고요..
점심때 드디어 현지식을 처음으로 먹었답니다!!
현지인 분들이 사주셨는데요.. 와우.. 지금 다시 봐도 또 먹고 싶은 음식들입니다..
음식은 한국인인걸 많이 생각하고 주문을 해주셔서.. 그런지 제 입맛에는 잘 맞았습니다.ㅎㅎ
베트남 음식에는 고수가 들어가는데.. 저도 고수를 잘 못 먹는데.. 가서 음식 먹을 때 크게 어렵거나 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참고로 베트남 하노이 사람들은 술을 먹으면 서로 악수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한잔 하고 악수하고.. 또 한잔하고 악수하고.. 술자리에서 악수하느라 정신없었습니다..ㅋㅋㅋ
개인적으로는 좋은 문화인 것 같더라고요!  =)
 
모든 일정을 마치고 다시 롯데호텔로 복귀했어요!
다음은 2일 차 경험했던 내용 올려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