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해야만 하는 이유! (feat. 프리머니)

프리머니 2022. 4. 6. 23:41

 

안녕하세요 프리머니 입니다.

 

첫번째 글로 어떤걸 포스팅할까 고민을 많이 하다가 제 투자 방향과 맞게

"미국 투자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왜 미국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같이 공부해 보시죠!  :)

 

첫 번째, 글로벌 기업이 많다.

아래는 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in 2021 기업입니다. 딱 봐도 아는 기업이 많죠?

투자는 항상 우량한 주식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심플하게! 삼성 전자와 애플 어디가 더 우량할까요?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출처 : The World's 100 Most Valuable Brands in 2021>

 

두 번째, 달러 투자.

달러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먼저, 원달러 환율 차트를 보실까요? 맨 위에부터 50년, 30년, 10년 차트입니다.

과거 IMF(1997년), 미국발 금융위기(2008년) 시절 환율을 보면, 기축통화(달러)의 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stooq.com>

또한 달러로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 시, 안전 자산(달러)과 위험 자산(주식)의 분산투자 효과도 발생을 하게 됩니다.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세 번째, 미국 401(k)제도(기업연금제도).

미국 401(k) 제도는 한국의 국민 연금 제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01(k)제도는 1978년 지미 카터 행정부 당시 미국 내국세입법 401조 k항이 추가 되었고 1982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근로자의 월급 중 10%는 의무 납입이며, 50 : 50으로 회사와 근로자가 나누어 부담을 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그럼 이 돈을 근로자의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해 주식에 투자를 하고 62세 이 후 수령해가는 방식입니다.

약간 국내 퇴직금 DC형 제도와 비슷한 것 같은데요 이는 다음에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볼 예정입니다.

<일러스트 = 정다운>

 

아래는 2016년까지의 401(k) 자산규모 추세 이며, 지속 증가 추세인 걸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결국, 401(k) 자산 규모는 근로자 수와 직결되며, 미국의 인구수를 통해 그 추세를 예측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출처 : 위키백과 _ 미국 401(k)제도>

그래서 2020년과 2050년 미국 인구 피라미드를 통해 비교해봤고,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철저한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은 지속 성장 할 것이고, 401(k) 자산 규모 또한 지속 성장 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출처 : www.worldlifeexpectancy.com>

 

네 번째, 지속 적인 혁신

 

세계에서 제일 잘 나가는 기업들은 대부분이 미국에 있습니다.

그 말인 즉슨, 미국의 기업들은 지속 성장하고 지속 적인 혁신 Trend를 잘 따라 간다는 것을 방증하는 말이기도 하죠.

<출처 : Google 이미지>

혁신의 아이콘! 다른 많은 기업들도 있겠지만, 애플(Apple)과 테슬라(TESLA)는 혁신의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미국 기업이고, 두 기업 외에도 아마존, 구글, 메타 등 미국에는 정말 많은 혁신 기업이 있습니다.

 

이젠 4차 산업 혁명 시대죠.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로봇기술, 빅데이터, 블록체인과 같은 혁신적인 IT 기술이 경제, 사외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가는 산업을 말합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저는 이런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선두 주자에 미국 기업들이 있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그런 혁신적인 기업이 나와주길 응원하는 1인 입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다섯 번째, 적은 오너 리스크.

 

우리나라의 경우 회사를 차리고 성장시키더라도, 오너 리스크로 인해 많은 주주들이 피해를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표적인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 기업들은 오너의 이익이 아닌 주주들을 위한 지속경영을 합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안심하고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죠.

그러나 아닌 예도 있긴 하죠?^^;;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여섯 번째, 큰 시장.

 

미국의 주식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큽니다. 

미국 주식 시장 규모는 4경 5천조원 이라고 하는데요.. 감이 오시나요?

미국의 시장이 이렇게 큰 이유는 자본주의 의식이 뼈속 깊히 박혀있고, 이 때문에 끊임없이 투자금이 주식 시장으로

유입이 됩니다.

시장이 클 수록 풍부한 유동성과 자본력 측면에서 당연히 유리하겠죠?

우리나라도 얼른 위로 쭉쭉 치고 가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일곱 번째, 적은 대외 리스크.

 

미국은 현존하는 세계 최강 국가 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북 리스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 금리 인상 등 많은 대외 리스크가 존재 합니다.

그러나 미국은 그런 리스크로부터 상당히 안정적이죠.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투자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 지는 것이죠.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지금까지 "미국에 투자를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이었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도 공부하는 단계라 좋은 정보 많이 나누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리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