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 금리 인상! 금리 인하시기와 투자 방법은?

프리머니 2022. 7. 4. 23:20

요즘 '금리'란 소리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지끈한 분들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주로 다루는 주제 중에 하나인데요.

현재 미국 연준 빅 스텝이 아닌 ' 자이언트 스텝'이란 표현을 써가면서

금리를 정말 시원하게(?) 올리고 있죠..ㅠㅠ

 

실제로 지난달 14~15일 열린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정책금리를 한 번에 0.75bp 인상을 했죠.

이는 1994년 이후 28년 만에 최대 인상폭입니다.

 

FOMC 회의 이후 제롬 파월 의장은 중앙은행의 수장으로서 이례적인 발언을 했습니다.

 

"집을 살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재검토를 할 필요가 있다."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모기지 금리가 다시 낮아지는 때를 기다려야 한다.

 

난 금리를 올릴 거고 주택 가격이 급락할 수 있을 수 있으니 일단 기다려 보라는 것이죠.

국제유가, 곡물 가격의 상승 등은 공급하는 쪽 물가 상승 요인과 연관이 깊지만,

부동산 시장의 경우는 통화정책으로 어느 정도는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제롬 파월 _ 미 연준 의장>

 

금리 언제까지 올릴까?

 

많은 분들이 이쯤에서 궁금한 점이 생기실 겁니다.

파월 형님은 도대체 언제까지 금리를 올릴까?입니다.

 

미 연준이 금리정책을 결정할 때 활용하는 핵심 물가 지표 중 하나가 PCE 지표입니다.

 

*PCE 지표 :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의 약자로 국내 소비 물가의 전체 평균 상승도에 대한 미국 전역 지표

 

PCE 가격 지수는 22년 6월 전년 동월 대비 6.3% 상승했습니다.

여전히 높지만, 40년 만에 최대 폭으로 올랐던 지난 3월 6.6%를 기점으로 낮아지고 있다는 점을 시장에서는 긍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물가가 최고치를 찍었다는 '물가 정점론'이 다시 힘을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PCE)>

 

지난 3일 해외 경제포커스에 실린 '2022년 하반기 미국 경제 전망 및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미 연준에서 빠르게 긴축한 후 내년 상반기부터 다시 금리를 내릴 것이란 예상을 내놓았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상!)

 

미 연준은 내년 중 최고금리에 도달 및 유지(2024년 중 인하) 될 것으로 예상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그 보다 빠른 내년(2023년) 상반기 중 금리 인하를 예상한 것이죠.

 

미국의 기준금리는 제로 금리에서 1.75bp까지 정말 급하게 금리가 올랐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느 시점에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요?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모형 이론

 

 

금리와 주식과의 관계를 쉽게 나타낸 이론이 있습니다.

바로 유럽의 워런 버핏이라고 불리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 모형 이론'입니다.

금리, 경기, 주식의 관계를 6 단계로 나눠서 투자 시점을 설명해준 이론입니다.

 

쉽게 요약하면,

금리가 인상될 때(호황기)는 위험자산(주식, 부동산)의 비중을 줄이고

금리가 인하될 때(침체기)는 위험자산의 비중을 줄이라는 것이죠.

<달걀 모형 이론>

 

달걀 모형 이론의 시작은 A부터 시계 방향으로 F까지 단계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보면

A -> B 구간 : 금리 정점 & 예금 인출 (침체기 초입부)

B -> C : 예금 인출 & 채권 투자 (침체기 중간부 : 중앙은행 지속 금리 인하)

C -> D : 채권 매도 & 부동산 투자 

D -> E : 부동산 매도 & 주식 투자 

E -> F :  주식 매도 & 예금 입금 (중앙은행 금리 인상 시기)

 

달걀 모양으로 보면 지금은 아마도 F -> A 구간쯤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미국 연준에서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기 때문이죠.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그럼 어떻게 투자해야 현명한 투자일까요?

 

일단 제 경우를 말씀드려 볼게요!

1. 적금 : 급여에서 남는 금액의 50% 수준을 적금으로 넣고 있습니다.

2. 국내 주식 : 단기로만 접근 중이며, 50% 이상은 현금화해놓은 상황입니다. 사실 나머진 물려있어요..ㅠㅋ

3. 해외 주식 : 환율이 비싸서 아직은 원화만 모으고 있어요!

4. 연금 저축 : 그냥 20년 적립식으로 살 거기 때문에 월급날마다 무지 성으로 S&P500 사고 있어요. 

 

제 경우는 큰 목돈은 모으고 연금 저축만 그냥 무지 성으로 사고 있습니다.

물론 연금 저축도 안사고 모아놔도 상관은 없어요~

그렇지만 이것도 성격이 그냥 돈이 노는 걸 싫어하는 타입이라 그냥 돈 생기면 넣고 있답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에 어려워하실 만한 구간일 거라고 생각해요. 

투자에 정답은 없다지만,, 지금 주식과 부동산은 관망 타이밍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평생 투자할 거고 오늘, 내일 투자 안 한다고 뒤쳐지는 거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투자는 대응의 영역!

저도 열심히 투자 관련 내용 포스팅 올릴 테니 여러분들도 열공하셔서 좋은 성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도 같이..ㅎㅎ)

 

힘들때일수록 더 웃고 화이팅 해야합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너무 덥네요. 무더위 조심하시고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같이 보면 좋은 글들!

2022.06.16 - [이슈] - [이슈] 28년 만에 최대폭, 예견된 연준의 빅 스텝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

 

[이슈] 28년 만에 최대폭, 예견된 연준의 빅스텝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프리머니 입니다! 어제 미국 중앙은행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가 있었죠. 한 번에 75bp 인상!! 28년 만에 최대 상승폭이라고 합니다.ㅠㅠ (파월 형 미워유....ㅠ) 그런데 아이러니 했

freemoney-yt.tistory.com

2022.06.08 - [이슈] - [이슈] 양적 긴축(QT)과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이슈] 양적 긴축(QT)과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프리머니 입니다. 주식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요즘 주식 참 어렵습니다.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 이슈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작년

freemoney-yt.tistory.com

2022.06.20 - [제테크/미국 주식 투자] - 고 환율 시대, VOO(SPY) vs. TIGER 미국S&P500 어디에 투자할까?

 

고 환율 시대, VOO(SPY) vs. TIGER 미국S&P500 어디에 투자할까?

안녕하세요 프리머니 입니다.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미국 주식을 하시는 것 같아요. 특히 S&P500 ETF! 제 주변에 안 그럴 것 같은 분들도 미국 ETF 이야기를 할 정도니깐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freemoney-y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