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이슈] 끝나지 않는 인플레이션 쇼크(feat. 미국 소비자물가 지수(CPI))

프리머니 2022. 6. 11. 09:02

안녕하세요 프리머니 입니다.

어제 미국장을 보셨던 분들은 공포 그 자체 셨을 듯합니다.

저도 어제 미국장을 보다가 갑자기 폭포수처럼 폭락하는 나스닥을 보며 한동안 한숨을.. 허허..ㅠㅠ

원인은 바로 어제 발표한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CPI) 였죠.

<미국 소비자지수 발표 후 급락 한 나스닥종합지수 _ '22.06.10일>


속보 미국 지난달 소비자 물가 86↑…41년 만에 최대폭 | 한경닷컴 (hankyung.com)

 

도대체 소비자 물가 지수(CPI)가 뭐길래 이렇게 주식 시장을 혼란에 빠뜨렸을까요?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CPI)란?

 

아래 사진은 전년대비 미국 소비자물가 지수(CPI) 입니다.

CPI 지표가 상승하게 되면 가계의 실질 임금은 감소하게 됩니다. 임금은 그대로인데 물가는 올랐기 때문이죠.

그래서 CPI 지표는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그런 CPI 지표가 어제 발표가 되었고 예측 수치인 8.3%를 크게 상회하는 8.6%가 나오자 증시가 급락을 하게 된 것이죠.

<전년대비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_ 출처 : Investing.com>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가 계속 상승하는 이유?

 

현재 Fed(미국 연준)에서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 인상, 양적 긴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가 계속 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궁금한걸 못 참는 프리머니!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세부항목을 찾아봤습니다!

 

'22.05월 CPI 세부 항목 중 주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식품 mom 1.2% 
-. 에너지 mom 3.9% 
-. 주거비 mom 0.6%

에너지야 워낙 비정상적인 상승이고.. 식품과 주거비용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부 항목들이(특히 에너지!!) 지속 상승을 하다 보니 CPI가 지속 상승하는 것이죠.

 

<Percent changes in CPI for All Urban Consumers (CPI-U): U.S. city average>

 

※ 왜 에너지 가격이 안 잡힐까요?

 

에너지 가격은 결국 유가로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가상승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결정적인 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일 것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생하자 서방에서는 러시아 제재에 나섭니다.

모든 사람들은 당연히 러시아가 망할 것이라고 전망했죠.

하지만 전쟁 5개월이 지난 지금 러시아의 주가는 전쟁 이후 50%가 급등을 하였고, 루블화도 100% 넘게 상승을 하면서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루블화의 급등을 저지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20 %('22.02월) → 9.5 %('22.06월) 대폭 낮춘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미국 말을 잘 듣지 않는 사우디는 경제 성장률이 10%에 이르는 대호황을 누리고 있고,

또 미국과 사이가 좋지 않은 중국, 인도는 제재를 받는 러시아 원유를 20~30%씩 싸게 구매하여 이득을 누리고 있죠.

결국 서방국가들이 적대시하는 나라들은 호황을 누리고 있고 나머지 국가만 고스란히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인 것이죠.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에서 사우디 방문, 중국 관세 철폐, 이란 규제완화 등의 카드를 제시했지만 실효성이 있는지는 의문인 상황입니다.


다급한 바이든 대통령의 연설 발언

 

심각한 인플레이션 때문에 현재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지지율은 최저치를 경신 중에 있습니다.

주식에 민감한 미국인들에게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결과인 것이죠.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근로자들은 삶은 실질적으로 가난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 _ 출처 : 국민일보>

 

6월 10일(현지시각) 미국 소비자물자 지수(CPI)가 발표되자 바이든 대통령이 관련 연설을 합니다.

아래 글은 바이든 대통령 연설의 요약본입니다.

 

Statement by President Biden on Consumer Price Index (CPI) in May | The White House

1. 인플레이션은 우리가 봐야 하는 것만큼 빨리 내려가고 있지 않습니다.

2. 우리 행정부는 미국인들을 위해 물가를 낮추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계속할 것. 의회도 시급하게 행동할 것.
3. 저는 의회에 이번 달에 운송비를 절감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그것을 제 책상으로 가져가서 상품 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요청.
4.  의회에 에너지 비용과 처방약과 같은 가족 비용을 줄이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
5. 가장 부유한 미국인과 대기업이 공정한 몫을 지불할 수 있도록 의회가 세제 개혁을 통과시킨다면 우리는 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훨씬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노력은 하고 있지만 잡히지 않아 답답해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죠?


인플레이션 어떻게 잡을까?

 

아마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Fed(미국 연준)에서 할 수 있는 카드는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 금리를 인상 중에 있고 양적 긴축도 시작을 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 상황에서 '초대형' 금리인상 전망이 다시 재부각 되고 있는 것이죠.

 

미국 인플레 '꼭지' 멀었다…다음주 초대형 금리인상설 (news1.kr)

 

미국 인플레 '꼭지' 멀었다…다음주 초대형 금리인상설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미국의 물가가 다시 더 가파르게 오르면서 '초대형' 금리인상 전망도 다시 고개를 들었다. 지난달 인플레이션이 악화하며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물가안정

m.news1.kr

파월 의장은 지난 FOMC 회의에서 75bp 인상 가능성에 대해선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어제 발표된 CPI의 수치는 75bp 인상에 대한 충분한 빌미를 마련했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정작 중요한 건 유가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유가의 Key Factor는 전쟁인데 이 부분은 미국 정부나 Fed에서 Control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고통스러운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이 어려운 시기가 지나가고 물가가 안정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리머니.

 

p.s 경제학도가 아니다 보니 일일이 자료를 찾아가며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관련 있는 글!

 

2022.06.08 - [이슈] - [이슈] 양적 긴축(QT)과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이슈] 양적 긴축(QT)과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프리머니 입니다. 주식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요즘 주식 참 어렵습니다.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 이슈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작년

freemoney-yt.tistory.com